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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버츄얼 걸그룹 '이세계 아이돌' 3집 Kidding(키딩) 발매

by Editor.P 2023.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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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론에 등록된 3집 공식 앨범 KIDDING 커버

🎶 이세계 아이돌

6인조 버추얼 아이돌 "이세계 아이돌"은 인터넷 방송인 우왁굳이 기획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멤버들로 2021년 8월 26일 결성되었다. 이후 싱글 1집 'RE:wind:'로 2021년 12월 17일 데뷔 하였으며, 2023년 8월 18일 오후 6시 새로운 싱글 3집인 'KIDDING (키딩)'을 발매하며 멜론 명예의 전당(24시간 이내 100만 스트리밍 달성, 웹툰OST 'LOCKDOWN' 과 'Another World'로 2회 달성하였다.)에 최초로 3관왕 아티스트 타이틀을 달성한 쾌거와 실시간 탑100 에 9위에 랭크 되는 등 신기록 수립행진을 이어오고 있다.

https://youtu.be/rDFUl2mHIW4

 

이번 싱글 3집은 2022년 3월 11일 두번째 앨범인 '겨울봄' 발표 후 제작에 착수한 곡으로, 실사의 배경과 캐릭터를 접목하는 새로운 기술과 곡 전체의 안무를 스트리트 우먼파이터 출신 "헤일리"가 소속된 '프라우드먼'팀의 모션캡쳐 등을 통해 기존의 버츄얼 가수나 유튜버등의 영상과는 차별화된 기획으로 발매 되었다.

2022년 6월~9월 중에 발매 예정으로 작업에 착수한 이번 3집은 많은 제작 비용과 장소 섭외의 불발로인해 제작이 지연되었으며, 특히 가장 중요한 영상 제작을 위해 실사와 CG 합성을 담당한 감독 "StaK"의 작업 후기 글을 통해 이번 신곡 'Kidding'의 준비과정이 얼마나 어려운 길 이었는가에 대해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https://cafe.naver.com/steamindiegame/12496965)

 

🎬 우왁굳의 개인 콘텐츠

이세계아이돌은 버츄얼 아이돌 그룹을 컨셉으로 삼고 있고, 실제로도 앨범을 발매하며 커버 곡과 오리지널 곡같은 음악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가고 있지만, 처음부터 장기 프로젝트로 계획된 것은 아니었다. 우왁굳은 이전부터 동등한 스트리머들끼리의 합방보단 자신의 주도 아래 시청자들이 방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참' 콘텐츠를 선호했다. 하지만 방송에 참여할 시청자를 매번 무작위로 뽑게 되면 방송의 질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에 방송 센스가 좋고 우왁굳의 지시를 잘 따르는 시청자를 선발해서 시청자 참여 콘텐츠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는데, 이것이 현재 고정 멤버라고 불리는 시스템이다. 고정 멤버는 처음 0기가 결성된 당시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어 생방송과 유튜브 양쪽에서 모두 크게 흥행하게 되었는데, 모종의 사유로 고멤 0기가 해체된 이후 우왁굳은 방송에 참여하는 시청자들이 각각의 컨셉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고 연기하는 쪽으로 방향성을 바꾸게 된다. 이후로 고정 멤버는 반드시 VRChat 아바타를 이용해 우왁굳의 방송에만 참여하게 되면서 한 명의 시청자가 아닌 각자 독특한 설정과 개성을 지닌 왁타버스 캐릭터로 발전하게 되었다.

고정 멤버 시스템이 순탄하게 흘러가던 와중 이런 고정 멤버의 연장선으로 시청자를 뽑아 VRChat에서 아이돌 컨셉으로 활동시키면 재밌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2020년 말 즈음에 메모장에 "VR챗 아이돌"이라고 적어놓은 여섯 글자의 프로젝트가 "사이버 아이돌 프로젝트"로 변하고 현재 "이세계아이돌 프로젝트"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보통 홀로라이브의 흥행에 영감을 받아 시작된 프로젝트라고도 알려져 있지만, 기획 당시에는 아바타를 이용한 버츄얼 유튜버 같은 것은 생각도 하지 않고 있었고 어디까지나 고정 멤버의 연장선에 있는 VRChat의 콘텐츠 중 하나이자 흥행 여부에 따라 언제든 종료될 수 있는 콘텐츠로 시작했다.

따라서 이세계아이돌 멤버들은 콘텐츠의 실패나 어떠한 이유로든 콘텐츠가 종료된 이후에도 한 명의 시청자로써 시청자 참여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신중하게 우왁굳의 시청자들 중에서 선발되었다. 각 멤버는 독립적으로 방송 활동을 하면서도, 동시에 우왁굳에게 소속된 스트리머이기도 하여 방송 스타일도 우왁굳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이러한 이유로 이세계아이돌의 팬들 역시 우왁굳의 방송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입된 시청자들이 많기 때문에 우왁굳의 방송에서 유행하는 밈들이 각 멤버들의 방송 중에도 자연스럽게 사용된다.

 

The 3rd Digital Single 'KIDDING' 이세계 아이돌

 

🪐 왁타버스 세계관

우왁굳, 고정 멤버, 팬덤들까지 함께 어우러지는 "왁타버스"라는 독특한 세계관 속에서 활동한다. 왁타버스는 함께 활동하는 팀, 계약으로 이뤄지는 MCN, 서로 인연으로 맺어진 친분관계, 같은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뭉친 팬덤,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동호회 이 중 단순히 무엇이라고 콕 집어 부르기 힘든 아주 특이한 구조다. 이런 고유의 이형적인 구조는 09 시절부터 이어져온 왁타버스와 고멤의 전신격인 우왁굳TV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으며, 오랫동안 쌓아온 팬덤인 침팬치가 일반적인 인방인 팬덤보다 특유의 유대감과 자체 창작 비중이 매우 높으며 적극적으로 방송에 참여하려 한다는 점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왁타버스의 팬들은 서로 협력하여 질 높은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면서 고유의 문화권을 형성한다. 이 때문에 대한민국의 다른 스트리머들과는 한 발짝 떨어져 있지만 우왁굳을 중심으로 뭉쳐있는 거대한 섬이나 대륙에 비유되곤 하며, 진입장벽이 있어 우왁굳의 방송 문화를 알지 못한 채 이세계아이돌의 방송을 보기 시작한 시청자들은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괴리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팬덤 구조로 하여금 신규 시청자 유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으며, 특유의 폐쇄성 탓에 친목질과 같은 문제로 안 그래도 높은 진입장벽을 더욱 더 높이고 친목 파벌들이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고 자체적으로 활동하면서 선을 넘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는 반면, 왁타버스 안으로 한번 들어온 사람들끼리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결속력을 강화시켜 아주 굳고 두터운 팬층을 형성한다는 장점이 있다. 팬덤을 공유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초기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어 할 수 있는 것도 많아지는 것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또한 레게노, 알잘딱 등 인터넷 전반에 널리 퍼진 내수용 밈 덕분에 우왁굳 방송을 보지 않는 시청자들도 간접적으로 방송 밈에 다소 익숙해져 있어 구조적 단점이 어느 정도 상쇄되는 편이며, 방송 내적으로는 친목질과 관련해서 파벌 형성 등의 악성 친목질을 엄격하게 금지하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이 때문에 팬카페인 왁물원 내부 분위기는 서로 침팬치라는 정체성에 따른 유대감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진입장벽은 일반 게임 커뮤니티나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적어도 유튜브를 봐오던 사람이 적응에 어려움을 겪지는 않는다. 다만 갈라파고스화된 팬카페 특성상 외부 커뮤니티만큼이나 규모가 거대함에도 내수용 밈의 비중이 크고 내부 규정이 상당히 엄격한 편이다.

 

이세계 아이돌 멤버별 이름과 실제 나이

 

🥽 버츄얼 걸그룹 & 버츄얼 스트리머

이세계아이돌은 버츄얼 스트리머인 동시에 버츄얼 걸그룹이다. 즉, 아이돌 가수 겸 스트리머 개념이다. 각 이세돌 멤버들은 트위치에서 개인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유튜브에 편집된 영상을 올리는 전형적인 한국의 스트리머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실제로 음반을 발매하고, 팬미팅, 쇼케이스, 커버 곡 등 아이돌로서의 활동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세계아이돌 멤버들 모두 트위치 최상위권의 인기 스트리머들이다. 평소에는 평균 시청자 수는 세 자리 수를 가뿐하게 넘기며, 특별한 콘텐츠를 진행하는 날이거나 같은 타이밍에 동시에 방송하는 다른 멤버가 없는 경우라면 10,000명 ~ 20,000명 내외의 시청자 수를 보일 정도이다. 보통은 최소 3천 명 이상의 꾸준한 평균 시청자 수가 나오는 스트리머는 트위치 전체를 보아도 얼마 없다는 점을 미루어 보면 이세계아이돌 멤버들의 트위치 생방송 시청자 수가 굉장한 편이라는 걸 알 수 있다. 한국 스트리머 평균 시청자 순위에서는 멤버들 각자 30위 안에는 들며, 일부는 10위 안에도 든다. 특히 이세계아이돌 멤버인 아이네는 트위치 여성 스트리머들 중에서 평균 시청자 수 1위이다.

이세계아이돌의 주요 콘텐츠 중 하나인 커버 곡 뮤직비디오들도 조회수를 100만도 넘기는 것도 있고, 1000만 내외인 것들도 있다. 신규 커버 곡을 낸다면 유튜브 인기 동영상 순위에 금방 오르는 경우도 많다.

다만 스트리머와 걸그룹 두 가지 활동을 동시에 하다 보니 어느 한 쪽으로 집중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현재 이세돌의 평균 방송 시간은 비슷한 평균 시청자의 다른 스트리머들과 비해 떨어지는 편인데, 이는 음원이나 커버 곡, 오리지널 곡의 작업 등 아이돌로서의 활동이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걸그룹으로서의 활동 빈도 또한 스트리머 활동의 영향으로 실제 아이돌과 비교하면 현저히 떨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은 반대로 이세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작용한다. 두 가지 활동을 동시에 하기에 이는 다른 인터넷 방송인과 다른 이세계아이돌만의 고유한 특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스트리머라는 직업은 계속해서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직업이라서 자신만의 콘텐츠 개발은 스트리머들에게 꽤 필수적인 요소다. 하지만 이세계아이돌은 걸그룹이라는 활동이 곧 콘텐츠가 된다. 후술할 왁타버스라는 독특한 생태계에서 양질의 노래 뮤비를 제작하고, 가상의 공간에서 팬들과 만나는 등 모든 활동이 이세돌의 콘텐츠가 될 수 있으며 이세계아이돌만의 아이덴티티가 된다. 그리고 이렇게 차별화된 이세계아이돌만의 특징은 실제 활동에서 그 빛을 발하여 멤버 자신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준비하고 오리지널 곡, 커버 곡 등을 제작하는 등 굉장히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세계관 설명 : 나무위키 출처

WAKentertainment 공식 '이세계 아이돌' 2023년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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